환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치료를 최선으로 제공

아토피

아토피클리닉 Atopic Dermatitis Clinic
아토피피부염은 자주 재발하는 만성 습진의 대표적인 질환으로서, 발생 원인이나 악화 요인이 환자마다 다르며, 환자 개개인의 증상의 심한 정도 (중증도)나 나이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필요로하기 때문에 아토피피부염 전문의사의 전문적인 치료와 관리가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본 건선클리닉에서는 수 많은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을 치료하였던 풍부한 임상경험과 함께, 그 동안 대학병원 아토피클리닉에서 시행 중인 여러 약물요법이나 최신의 생물학제 요법(biogics)에 대한 다양한 치료 경험 및 광주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 센터장으로서의 경력을 통하여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연구업적을 바탕으로 이 지역사회 내의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가장 전문적인 치료와 관리를 서비스해 드립니다.

아토피피부염 전문경력

  • 전남대학교병원 피부과 아토피클리닉 운영
  •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정회원 및 평의원
  • 광주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 센터장 역임
  • 아토피피부염에 관한 교과서와 의학서적 발간

아토피피부염(Atopic Dermatitis)

‘아토피’란 ‘이상한’ 또는 ‘부적절한’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아토피 질환으로는 아토피피부염, 천식, 비염 등 알레르기질환들이 대표적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아토피 질환 중 피부에서 주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흔히 ‘습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습진이란 의학적인 진단명이기보다는 피부의 염증 즉 ‘피부염’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증상들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며, 아토피피부염은 습진 중에서 주로 어린이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

아토피피부염은 유전적 소인인 선천적인 요인과 환경과 같은 후천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므로 발병 원인은 딱 한가지로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음식, 정신적 스트레스, 햇빛 노출 등이 있다. 그 외에도 피부 감염이나 항생제 남용, 예방주사 접종, 불량한 개인위생 등도 악화시키는 요인이며, 도시화, 사회적 선진화, 경제적 여건, 사회적 계층, 모유수유 및 이유식, 정신적 스트레스, 공해, 자외선, 산업화, 직업성 접촉물 등이 있습니다.
  • 선천적 요인: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본인이나 가족 중 70-80%가 아토피 질환을 가지고 있다는점, 부모 중 한 사람이 아토피 질환이 있는 경우 자녀의 50%에서, 부모 모두가 아토피 질환이 있는 경우는 자녀의 75%에서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한다는 점,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약 80%에서 두 아이가 동시에 아토피피부염을 앓는다는 사실들은 아토피피부염의 발생에 있어서 유전적인 소인이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줍니다.
  • 환경 요인: 최근 우리나라가 서구화되면서 아토피 질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농촌의 도시화, 산업화, 공해의 증가, 핵가족화,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 경제적 여유 등 의식주의 기본 형태가 바뀌면서 아토피 질환들이 증가함으로 보아 환경요인이 아토피피부염의 증가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동반되는 경우 ‘외인성 아토피피부염’이라 하며, 반면에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동반되지 않는 경우를 ‘내인성 아토피피부염’이라고 구분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에는 환자 본인이 느끼는 증상인 ‘주관증상’과 피부 발진이 발생하여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객관증상’이 있습니다. 이 중 주관증상으로는 가려움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객관증상으로는 홍반(피부가 빨갛게 변함), 구진(피부가 볼록하게 튀어 오름), 수포(피부에 물집이 발생하는 경우), 진물. 등이 발생하는 급성 습진소견(사진) 또는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두꺼워지는 태선화와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만성 습진소견(사진)이 있습니다.
급성 습진
홍반과 구진 및 진물이 발생하는 급성 습진 증상
만성 습진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색소침착이 특징인 만성 습진 증상

아토피피부염의 임상형

아토피피부염의 발생 연령에 따라 습진 증상의 호발부위가 다르며 이는 진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소견이다.
  • 유아형 아토피피부염: 생후 2개월에서 2세 사이에 발생하는 아토피피부염으로서, 주로 진물이나 딱지 형태의 급성 습진 증상이 잘 생깁니다. 습진 증상은 뺨에서 시작하여 이마, 두피귀 주위의 얼굴과 목을 거쳐 몸통과 팔다리로 퍼져 모든 신체 부위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팔다리에서는 접히는 부위보다는 바깥쪽에 습진이 더 잘 생기며, 팔이 접히는 곳이나 오금 부위 등의 아토피피부염의 특징적인 부위의 발생은 유아기의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유아형 에서는 음식물과 관련성이 높으므로, 생후 6개월 경의 이유식을 시작할 때 계란, 우유, 콩 등을 섭취 후 부종성 홍반이 나타날 수 있다. 다행히 식품 알레르기는 나이가 먹으면서 저절로 호전되는 경향을 보여 만 3세가 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사진).
  • 소아형 아토피피부염: 2세에서 10세 사이에 발생하는 아토피피부염으로서, 진물이 나오기보다는 피부가 건조하면서 두꺼워지며 마치 때가 낀 것 같이 지저분해지는 태선화 현상이 잘 생깁니다. 전형적인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잘 생기는 부위인 팔 접히는 곳, 오금, 목 부위, 손목이나 발목 부위, 엉덩이 아래 접히는 부위 등 주로 접히는 부위의 피부에 만성적인 습진 증 상이 잘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 성인형 아토피피부염: 유아형이나 소아형 환자 중 저절로 호전되었다가 사춘기 때(10세 이후)에 재발하는 경우와 사춘기 이후 처음 발생하는 경우를 모두 ‘성인형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합니다. 피부는 건조하면서 두꺼워지는 태선화 현상을 보이며, 특이하게 얼굴과 상체에 습진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음식물보다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호르몬 등이 아토피피부염의 재발을 유도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사진).
유아형
소아형
성인형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잘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국소 부위 습진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환자에 따라 다음의 굿부위에서 습진이 재발하는 증상들이 매우 흔하다.

TOP